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선택

  • Soild Modeling및실습(Solid modeling and practice) 
    디자인공학에 있어서 디지털 디자인-설계 툴의 활용법을 익히고,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Solid Modeling 툴의 활용방법을 교육한다. 또한 양산 가능한 제품디자인을 위하여 구조도 및 부품도, 3D 시뮬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최종적인 실무형 디자인사양서 제작을 실습해본다. 
  • Sur face Modeling및실습(Surface Modeling and practice) 
  • 제품디자이너로서의 입체조형능력을 갖추는 과정으로 체계적인 3D디자인 전개능력을 육성한다. 디자인에 있어 CAID의 중요도가 커지고 적용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아이디어에서 상품화하는 단계까지 각 디자인 프로세스별 표현기술을 3D Surface Modeling 능력으로 습득하고 테크닉을 향상시킴으로 다양한 제품디자인 프로젝트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UI,UX디자인및실습(UI, UX Design and practice) 
    인간이 실생활에서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사용자와 제품과의 상호관계를 GUI와 TUI 등의 새로운 이론을 통하여 원만하게 형성하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능력을 배양하며,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교육한다. 
  • UX서비스디자인및실습I(UX services design and practice I) 
    UX 서비스 디자인 전략을 구현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지식과 경험을 단계적으로 심도있게 교육한다.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소비자의 경험과 문화, 생활환경을 고려하고, 기술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해석하여 제품 및 서비스 환경의 사용품질을 개선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수행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 UX서비스디자인및실습II(UX services design and practice II) 
    소비자 지향적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한 제품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구조화하며, 기업의 니즈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툴에 대해서 교육한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경험 데이터와 서비스 환경 분석 요인을 디자인 진행에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성공가능성이 높은 제품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숙달시킨다. 
  • UX서비스디자인및실습III(UX services design and practice III) 
    사용자 경험가치가 중요해지는 현실은 기술에서 감성중심으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하고 디자인과 마케팅의 연결고리로 서비스디자인은 기업들의 생존 전략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UX 서비스 디자인의 이론, 사례 및 방법론의 이해를 통해 제품디자이너로서 사용자경험과 기업의 마케팅적 니즈를 고려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 VMD및실습I(VMD and practice I) 
    VMD의 개념을 익히고 시각화하는 비주얼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교육한다. 제품 및 상품을 포함한 실내, 옥외 공간 등의 비주얼표현기법 및 그밖의 입체적이고 공감각적인 디자인 의사전달 방법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분석한 후,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의 효과적인 표현 및 결과물의 제시 기법을 교육한다. 
  • VMD및실습II(VMD and practice II) 
    VMD는 제품 및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 반응과 구매행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VMD의 적합성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수이기에 소비자의 이성적, 감성적 측면까지 포함하는 조화성, 매력성, 적합성, 유행성, 가능성을 모두포함하는 종합적 디자인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 기술디자인세미나(Technology-Design seminar) 
    신기술개발 동향과 디자인 트렌드그리고 시장의 경쟁상황을 융합한 최신 이슈를 다각적인 검토를 통하여 제품디자인 개발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둔다. 이러한 연구와 토의를 통하여 제품디자인 분야에 대한 학식을 넓히고 전문 제품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키운다. 
  • 디자인과마케팅(Design and Marketing) 
    제품디자인은 단순히 심미성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상업적 요소의 하나로 매출을 증대해야 하는 기업의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소비자와 마케팅을 이해하고 디자인 개발을 진행함으로 심미성과 생산성, 사용성의 적절한 결합을 통한 세일즈포인트를 가진 제품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이론 및 실무적 지식을 교육한다. 
  • 디자인재료와색채및실습(Design material and color and practice) 
    제품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금속 및 비금속 등 다양한 재료들의 특성 및 가공방법, 표면처리 등을 학습함으로서 제품디자인 개발프로젝트에서 직접 적용시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색채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색채 기획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제품디자인 실무에서 재료와 색채의 적합성을 통하여 디자인 퀄리티를 상승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디자인특허와논문(Design patents and treatise) 
    세계적으로 지적재산권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디자인 개발 시 필요한 제반 조건들의 이론적 이해와 특허권, 실용신안, 디자인권 등의 지적재산권의 개념을 학습시켜 디자인 관리 능력을 교육한다. 특히 디자인 작업의 실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디자인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확립하도록 한다. 
  • 디지털포토테크닉(Digital photo technique) 
    시각적으로 가장 명확하게 디자인 아이디어 전달이 가능한 사진영상을 통하여 자신의 창의적인 제품디자인 의도 및 결과물을 사진영상컨텐츠로 표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사진촬영 및 편집에 대한 교육을 한다. 또한 단편적인 사진영상에서 나아가 시뮬레이션의 구현 방법 및 실무 예시를 통하여 디지털 사진영상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 선행신발디자인및실습I(Smart Shoes design and practice I) 
    디자이너의 능력은 근미래를 예측하고 창의적 사고를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한다. X,Y AXIS 프로세스를 양산성과 융합한 디자인으로 전개한다. 사용자 중심의 신발디자인으로 사용성과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되는 양산 시스템과 아이디어 창출과정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선행신발디자인및실습II(Smart Shoes design and practice II)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은 조사, 연구와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과 분석, 표현하며 객관성과 주관성을 프로세스로 실현하는 것이다. 그 프로세스를 통하여 선행하는 신발디자인은 사용성과 마케팅에 적용되고, 양산 시스템과 아이디어 창출과정을 통하여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스마트신발디자인및실습I(Smart Shoes design and practice I) 
    발과 신발구조를 이해하고, 4D 프로세스와 X,Y AXIS 방법론과 디지털 기술 융합한 디자인을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디자인으로 양산성과 트렌드로 진행한다. 프로세스 결과물로 러프모형과 샘플로 제작하여 분석 및 평가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 스마트신발디자인및실습II(Smart Shoes design and practice II) 
    X,Y AXIS 방법론으로 3D-PUFF 기술과 디지털 아트를 융합한 디자인으로 UX-스마트신발을 연구한다. 프로세스 중심의 결과물은 발표과정을 통하여 평가되고 선택되는 과정을 통해서 실무에 적용하고, 시스템의 중요성과 창의성 과정을 실습한다. 
  • 앱디자인및실습(APP design and practice) 
  • 디지털 정보컨텐츠 개발의 이론 및 제작사례, 그리고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인간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지털 컨텐츠를 개발하고 평가하는 실습을 통하여 미래 디자인 환경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컨텐츠 창조 능력 및 디자인 핵심 원리를 탐구한다. 
  • 전공캡스톤디자인(Major capstone design) 
    이 과목은 학생들이 팀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산업경영공학의 제반이론을 산업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종합설계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과목을 통하여 팀원 간의 의사소통 및 발표능력도 향상시키도록 한다. 
  • 전시디자인및실습(Exhibition design and practice) 
    전시환경과 시각적 이미지 및 기능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시를 기획하는 이론적 방법과 실무예시를 교육한다. 또한 전시공간에 적절한 전시디자인을 진행한 후우선 디지털 결과물로 구현하고 실물모형을 제작, 비교하여 분석 및 평가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 전시디자인연구및실습(Exhibition design studies and practice) 
    전시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에 대하여 교육한다. 전시환경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 전시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하여,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전시 환경요소들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설정한 특정 공간의 개념 및 성격을 최종적으로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전반적인 전시디자인의 구성방법 및 그평가 기준 등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