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1학년)

레저스포츠태권도학부 전공필수(1학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내 용
국 문 영 문 국 문
402056
인체해부학실습

Practice of Human Anatomy

인체해부학은 생체기능의 해부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인체의 여러계통에 대한 생체기전의 제반원리를 알고 신체의 형태와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확습하며, 특히 인체운동 시 직접적으로 영향이 미치는 골격계, 근육계에 대하여 중점점으로 학습한다.

401184 하계스포츠 Summer Sports 다양한 하계스포츠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교육프로그램 실행의 기초를 제공한다.
401558
스포츠 윤리
Sport ethics
오늘날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스포츠의 정의와 정신에 대한 논란은 심각한 상태이다.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아마추어리즘, 올림픽이념, 기사도정신, 사무라이정신, 화랑도정신의 태동을 학습한다. 더불어 스포츠윤리와 관련된 스포츠 현상을 실습을 통하여 분석하고 토론하여 스포츠 철학의 이해와 스포츠의 의미를 배운다.
400249
레저스포츠학개론

Introduction to Leisure Athletics

현대사회의 필수요소인 레저스포츠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레저스포츠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실기 교과목의 다양성, 전문성에 대해 이해하고, 레저스포츠학과를 졸업하고 진출할 수 있는 진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401590/401591
전공기초실기(Ⅰ, Ⅱ)
Practice of Major Basic Ⅰ,Ⅱ
전공수련 시 요구되는 전문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포츠 과학 이론을 기초로 근력, 순발력, 민첩성, 유연성 및 지구력 훈련에 역점을 둔다.
401710
전공실기실습
Major Practical Training I
전공 관련 다양한 실기종목을 경험하고 기본동작을 익히며 교육프로그램 실행의 기초를 제공한다.
401711
전공실기실습Ⅱ
Major Practical Training Ⅱ
계절스포츠(스키, 보드 등)를 포함하며 레저스포츠 현장에서 필요한 전공 관련 다양한 실기종목을 경험한다. 또한, 관련 실기의 기본동작을 익히며 교육프로그램의 기초를 제공한다.

전공필수(2학년)

레저스포츠학 전공필수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내 용
국 문 영 문 국 문
502169
스포츠사회학
Sociology of Sports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현상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스포츠가 사회발전과 사회안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이해한다.

401185
레저스포츠경영론
Leisure Sport Management
스포츠경영학의 기초 원리 및 이론을 체계화하여 스포츠경영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고취시킬 뿐만 아니라 스포츠산업과 관련한 경영 이슈들을 분석함으로써 실무적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스포츠경영학의 기초 원리 및 이론을 체계화하여 스포츠경영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고취시킬 뿐만 아니라 스포츠산업과 관련한 경영 이슈들을 분석함으로써 실무적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레저스포츠학 전공선택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내 용
국 문 영 문 국 문
511239
스포츠스타트업
Sports Startup

스포츠산업 분야 스타트업 창업, 운영 및 성장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스포츠산업분야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문제인식, 솔루션, 시장분석, 차별화 전략, 성장전략, 팀구성 전략에 대한 이론 등을 교육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심화시켜 스타트업 창업 및 성장전략을 직접 수립해 봄으로써 실무적인 감각을 함께 익힐 수 있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이다.

509055
퍼스널트레이닝

Personal Training

의학의 발달과 보건위생의 실천은 인간의 수명을 비약적으로 연장시키고 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과다한 스트레스, 열량 섭취 과잉, 환경오염의 등의 노출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운동부족으로 인한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인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 본 교과는 유능한 퍼스널 트레이너에게 요구되는 학문적 및 실용적 지식, 기술 그리고 능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501017
동계스포츠
Winter Sports
동계 계절 스포츠로서 스키, 스노우보드에 대한 스포츠의 특징과 운동학적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실기를 통하여 스키의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생활체육 및 엘리트스포츠의 스키 지도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501137
레저스포츠심리학
Leisure Sports Psychology
심리학의 기초적 이론과 스포츠현장에서 야기되는 문제의 특성을 심리학적 입장에서 규명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501454/5014545
배드민턴(Ⅰ, Ⅱ)
BadmintonⅠ, Ⅱ
배드민턴의 역사 및 특징을 알고 기본 기술을 습득시키고, 기초 이론의 바탕위에 지도자로서의 자질의 지도법을 익히는데 있다.
502174
스포츠영양학
Sports Nutrition
영양학의 기본지식인 각 영양소 즉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대사의 이해를 바탕으로 운동시 이용되는 에너지의 소비대사를 각 영양소 별로 다룬다. 또한 경기력 향상 측면에서 경기 시 이용하는 에너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음식섭취 요령을 다루게 되며, 현대인들에게 관심이 많은 운동부족으로 기인되는 당뇨병, 비만증, 고지혈증 등을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다룬다.
503823
축구(Ⅰ, Ⅱ)
Soccer Ⅰ, Ⅱ
축구경기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경기역사, 규칙, 기술 등에 관하여 습득하고, 실질적인 개요, 특성, 팀플레이, 코칭법, 심판법 등을 가르침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겸비된 전인적인 능력을 키우고 아울러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법을 익히는데 있다.
503938/5039389
테니스(Ⅰ, Ⅱ)
Tennis Ⅰ, Ⅱ
테니스의 기원 및 이론을 습득케 하며 테니스의 특성과 경기력을 향상하고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법을 익히는데 있다.
504036
트레이닝방법론
Training theory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과학적인 트레이닝 방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트레이닝의 개념과 적응현상, 트레이닝의 원리, 효율적인 트레이닝 방법 등에 관한 다양한 트레이닝 이론에 관하여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훈련기, 시합기, 회복기 주기화에 대한 트레이닝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시키고, 다양한 스포츠종목의 경기력과 관련된 트레이닝이론을 학습시키고, 선수들의 경기력과 체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과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등을 학습시킨다.
505363
레저스포츠마케팅
Leisure Sports Marketing
스포츠마케팅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레저스포츠 소비자의 욕구만족 및 레저스포츠 제품 가치 극대화를 위한 방법적 측면에서 시장환경분석, STP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등의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한다. 또한 스포츠마케팅에 관련된 최근의 이론과 사례 분석을 통해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포츠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마케팅전략을 연구한다.
507310
스포츠 이벤트기획론
Strategic Planning of Sport Event
메가 스포츠이벤트뿐만 아니라 소규모의 각종 체육대회, 스포츠관련 박람회 등과 같은 스포츠이벤트 개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한다. 특히 환경분석, 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실행, 평가 등 스포츠이벤트 개최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이벤트를 효율적으로 기획·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실제 스포츠이벤트 참관 및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실습 수업을 실시한다.
510737 생활스포츠현장지도실습
(산학연계학)
Feild teaching practical
of Daily Sports
(Industry-academic connection)
스포츠분야의 지도자 및 전문가의 자질향상과 현장요구사항의 반영을 위해 취업에 필요한 사항을 현장내용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관련분야별 특성 및 직무현황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개인별 맞춤형 전공 및 관심분야에 따라 맞춤형 피드백을 상시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취업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511240
서핑지도자실습

Surfing Instructor Practice

친환경 해양스포츠 종목인 서핑의 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수업은 해양스포츠의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체계성과 안전성이 높은 서핑의 전문지도자가 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511241
서핑레스큐실습

Surfing Rescue Practice

서핑의 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각 지자체들은 해수욕장의 인명구조와 안전을 위해 서핑을 접목한 서핑레스큐의 도입을 준비중에 있다. 이에 본 수업은 해양스포츠의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서핑을 이용한 안전 강사인 서핑레스큐 전문지도자가 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507724
초급골프
Golf
골프의 역사, 규칙, 골프스윙, 에티켓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골프의 기본 스윙에 대해서 실습한다.
507729
중급골프
Advanced Golf
숏게임, 에티켓, 코스 매니지먼트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골프지도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507725
스포츠재활 및 실습
Sports Rehabilitation & Practice
운동 및 신체활동에 기인하는 부상의 형태, 치료와 예방, 선수의 부상관리 및 신체활동에 대한 안전수칙 등을 배우며 치료요법과 관련된 기구와 기계의 조작법 등을 학습한다.
507736
운동처방 및 건강관리
Exercise Prescription & Health Care
적정량의 운동 프로그램을 처방하여 여러 가지 성인병에 대하여 예방적 내지는 치료적 효과를 발휘하고 질병이 없는 사람에 대하여는 건강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운동처방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있다.
511243
노인웰니스와건강

Wellness and healte exercise for the elderly

노인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운동참여가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지적, 정서적 건강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노인의 신체활동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활발한 신체활동과 사회참여를 능동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노인의 건강생활양식을 확립하고 건강지식을 함양하는 노인대상의 건강교육과 다양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의 도입이 시급하고 그에 대한 실무적이고 학문적 접근을 학습한다.

508927, 508928
GX지도실습(Ⅰ, Ⅱ)
Group exercise instruction Ⅰ, Ⅱ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밸런스운동 등의 집단운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511242
스포츠영상분석론및실습

Sports video analysis and practice

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일반인이 아닌 장애인들에게 접목되는 특수체육의 필요성을 이론적 접근을 통해 마음 문을 닫고 밖에서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장애인들에게 특수체육이 왜 필요한 것인가를 일깨워주고 심리상태, 교육, 개인별 신체 특징, 환경을 기초로 두고 그들에게 개인별 운동 기능을 접목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적 접근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509818
스포츠 소비자행동론
Sport Consumer Behavior
포츠 영상분석은 현장에서 선수의 팀이나 경기력 향상을 위한 목적 뿐 아니라 스포츠 산업분야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 활용 되고있다. 최근 사용되어지고 있는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인간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스포츠 현장에서 촬영된 동작들을 분석하고, 분석된 동작들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영상장비의 개발과 활용방법에 관하여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스포츠 경기영상을 이용한 기술 데이터와 선수들의 움직임을 추출하고 동작, 공간, 상황별로 자료를 수집해 분석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510217
스포츠산업이슈분석
(캡스톤디자인)
Analysis of sports industry issues (Capstone Design)
스포츠경영·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과 연관된 기업체의 경영·마케팅 기법 및 주요 이슈들을 연구 분석하고, 스포츠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510332, 510333
실내스포츠(Ⅰ, Ⅱ)
Indoor sports Ⅰ, Ⅱ
다양한 실내 스포츠의 연혁과 규칙 및 기초 기능을 습득시키고, 팀 전술을 습득케 한다.
510366
요가 & 필라테스
Yoga & Pilates
요가 기법에 대한 기초동작을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육체적인 건강을 얻는다. 또한, 복부의 힘과 몸의 전체적 제어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고안된 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여 몸을 균형 있게 개발해주며,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주고 육체적 생명력을 회복시켜 마음과 정신을 온화하게 하며 등길이 확대와 몸의 인신력 증대, 근육의 탄력성을 구축한다.
510563
웰니스투어리즘
Wellness Tourism
학생들이 운동, 영양, 긴장해소, 건강증진 등으로 구성된 웰니스 투어리즘에 대해 이해하고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스파, 문화활동, 보양, 대체요법 등과 같은 다양한 웰니스 투어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510576
안전교육및응급처치
First aid and safety education
스포츠현장, 각종 질병, 사고, 재해로 인한 응급환자 발생 시 현장에서 최초 응급대응자로서 응급처치를 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병원으로 후송함으로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제반과정을 습득하고 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510558
스포츠투어리즘
Sport Tourism
스포츠관광의 발전배경, 전망, 스포츠관광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나아가 스포츠관광 분야 창업 능력을 학습한다.
510559
스포츠역학및실습
Sport Biomechanics & Practice
인체움직임, 생체의 구조와 기능, 운동수행능력의 향상, 운동수행에 따른 장비와 도구 등 역학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자 설계되었으며 본 과목은 주로 강의수업으로 진행되며, 학기 중 실습을 통한 운동역학 원리를 이해한다.
510566
스포츠비즈니스
취, 창업전략
Career Development & Start-Up Strategy in Sport Business
스포츠산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분야 취창업을 위해 개인 커리어 개발 및 취업 전략 수립 그리고 스포츠산업 분야 창업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적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510578
스포츠산업현장실습
Work Experience of Sport Industry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과 다양한 분야의 적을력을 높이기 위해 각종 레저스포츠 및 이벤트 현장의 실무팀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학생의 현장실습 및 취업협조, 산업체의 위탁교육, 산업체의 학습시설 활용(산학 간의 시설활용에 관한 사항), 교수, 학생의 산업체 현장연수 및 견학 등을 한다.
510575
해양스포츠개론
an introduction to Marine Sport
해양스포츠 개념 정리 및 해양스포츠 문화, 마리나산업 해양관광 등의 이론 내용의 확립과 다양한 해양스포츠 분야의 정책적 방향에 따른 전반적인 현황 분석 그리고 해양스포츠 장비 및 지도자의 자질에 따른 역할 등의 사항에 따른 기본적인 내용을 통해 해양스포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510684
스포츠행정실무

Practical skill for Sports administration

생활스포츠 지도현장에서 필요한 공문기안, 사업계획안 작성, 프리젠테이션 발표 등 컴류터활용능력과 실무능력을 갖춘 레저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51056
해양스포츠투어리즘
Marine Sport Tourism
해양을 활용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다양한 스포츠의 트랜드가 변화함에 따라 최근 해양관광을 중심으로 하는 스포츠관광이 관광의 가치제고를 위해 국가정책으로 다양하게 준비 중에 있다. 이에 해양관광자원개발, 해양스포츠체험, 지역관광의 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를 활용한 해양스포츠관광을 이해하고자 함
510685
아웃도어스포츠

Outdoor sports

본 교과목은 캠핑, 등산, 스포츠클라이밍, 오리엔티어링 등 다양한 야외 스포츠활동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509687
마리나운영관리및실습
Marina Management 
해양스포츠 분야와 마리나경영의 교육으로 보트관리 및 현장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511238, 511239
수중레저스포츠(Ⅰ, Ⅱ)
Skin Scuba

Ⅰ에서는 수중 레저스포츠(프리다이빙/스킨스쿠버다이빙)의 경기규칙, 기초적인 실기 능력을 함양하고 다이빙 이론과 안전절차를 습득함으로써 지도자 양성을 위한 기초 훈련에 그 목적을 둔다.

Ⅱ에서는 스킨스쿠버다이빙의 기초학문, 경기규칙, 기본기술을 익히고 수상안전사고에 대한 이론과 실기능력을 배양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해저에서의 제약조건을 극복하고 잠수의 지식과 실기 기술을 정확히 습득하도록 한다.